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블로그 수익화 롱테일숏테일 선택은?

by 하이제이7 2023. 4. 25.

블로그 수익화를 위해 유튜브에서 무료로 해주는 강의 중 어떤 강의든 한번만 정주행을 해보면 롱테일이냐 숏테일이냐 이런 이야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나역시 블로그로 수익을 내보자! 결심을 하고 난 후 롱테일, 숏테일 과연 나에게 맞는 블로그 수익화 방법은 어떤것인지 열심히 고민해 보았다.

 그럼 모르는 사람을 위해 롱테일과 숏테일이 무엇인지 얘기해 보자.

 

롱테일블로그 =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롱~런 하는 블로그라는 이야기다. 처음에는 수익이 미미하여도 가치있는 글이 쌓이고 쌓이면서 나중에 꾸준한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블로그로 키우는 것을 말한다. 주로 블로그 글 하나를 작성할 때 가치있는 글,오래도록 사람들이 찾을 수 있는 주제 같은 것들을 사용하여 글을 적고 글 또한 사람들이 높게 평가하여 계속 찾을 수 있는 내용으로 품을 많이 들여 작성한다.

장점은 꾸준한 수익이 안정적으로 들어올 수 있고 차근차근 자리를 잡아가는 블로그이기때문에 숏테일에 비해 저품질이라든지 다른 블로거들의 공격(^^;;)을 받는 경우가 적어 안정적으로 블로그운영을 해나갈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수익을 내기까지 상당한 기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많은 경우 이같은 소득없는 노력만을 요하는 기간으로 인해 포기하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한다.

 

숏테일블로그 = 앞에 붙은 숏에서 알 수 있듯 짧게 많은 유입수를 동원할 수 있는 주제로 글을 쓰고 그 짧은 유입수(트래픽)로 수익을 얻는 블로그이다. 이슈블로그라고도 하며 계속하여 새롭게 이슈가 되는 글을 그때 그때 끊임없이 발행해 주어야 한다.

장점은 단기적인 수익화가 가능하다는 점 폭발하는 트래픽으로 수익을 극대화 시킬수 있다는 점이고,단점은 그때 그때 이슈에 맞추어 글을 계속 써야한다는 점이다. 또한 이슈블로그로 운영하는 블로그의 경우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여 저품질에 걸린다든지 다른 블로거들의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제 생각해 보아야할 점은 나는 어떤 스타일에 맞는 것인가? 내가 추구하는 수익화 모델은 어떤 것인가 생각해 보아야한다. 개인적으로 내 기준으로 어떤 점들을 고려했는지 써본다.

 

나는 일단 꾸준히 안정적인 수익을 원한다.(롱테일)

향후 정말 내 블로그로 수익이 많이 나서 퇴사를 한다고 해도 미친듯이 하루에 포스팅 10개씩 하느라 여유없는 삶을 살고싶지않다.(롱테일)

내가 지금 공부하는 것들로 글을 채우는 것이 더 쉽게 접근하기 좋은 글쓰기라고 파악이 된다.(롱)

 

위의 네가지 사항들만 봐도 내가 원하는건 그때 그때 이슈를 찾아서 쓰는 글이 아닌 내가 공부하고 생각하는 것중 사람들이 함께 궁금해하고 찾을 만한 요소들을 글로 적는 것이 내가 꾸준히 블로그에 글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기 위해 롱테일로 방향을 잡고 블로그에 글을 적는 것이 좋을 것이다 라는 생각을 하는데 이게 막상 글을 적으려고 하면 또 주제를 한가지로 정해야 좋다는둥, 일단 승인에서 부터 막막해진다.

 

그리고 롱테일로 목표는 잡은 사람들이 포기하고 안하는 이유를 조금 알것같다. 아니 많이 이해한다. 이게 글만 적고 성과가 나오는 것이 없으면 글을 쓴다는 것이 정말 어렵다. 학교다닐때 여름방학 숙제의 단골메뉴 일기가 있다. 모두 일기 안미루고 하루하루 꼬박꼬박 적어보았나? 나는 한번도 일기를 안 미루고 쓴 적이 없다.  물론 일기 쓰는 게 너무 즐거워서 매일매일 적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헌데 그런사람이 10명중 몇명이나 될까?

이렇게 매일매일 글을 쓴다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 아니다. 정말 직업이 아닌 이상 글을 쓴다는 건  부자연스러운 일이다. 자청님의 역행자라는 책을 읽어보았나? 처음에 나는 역행자가 대체 뭐야? 이런 생각을 했는데 지금은 역행자라는 게 너무 와닿는다.

성공한 사람들은 다들 역행자들이다. 사람들은 다 휴식을 취하고 지금의 생활에 그닥 불만스러운게 없다면 거기에 안주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내가 선 그 길만 바로 걸어가지 그 길을 역행(보통의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나아감)하지 않는다.  본능적으로 더 힘든 길을 피하고 싶어한다. 나 역시 나를 즐겁게 해주는 티비나 웹툰 드라마 그런것에 빠져 그냥 즐거운 기분으로 있는 것이 좋지 힘들게 글을 적고 어떻게 할 지 끊임 없이 고민하며 역행자가 되는 것이 쉬운게 아닌거다.

그러나 많은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역행자이다. 그 힘든 것을 힘든 시간을 끊임없이 도전하고 행동한다. 그래서 성공하는 것이다.

 

이사양잡스라는 채널에서 블로그는 시작만하면 상위 5% 포기하지않으면 상위 1%로 라고 영상 처음부분에서 항상 말해준다. 그말처럼 포기하지 않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롱테일 숏테일 어떤 것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아니라. 포기하지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계속 글을 적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나도 내가 배우고 실행하는 것들을 블로그에 적고 기록하려고 한다.

모든 블로그 수익화영상에서 강조하는 것은 글을 적으라는 거다. 계속해서 사람들이 궁금해할만한 것들,도움이 될만한 정보가 담긴글을 끊임없이 쓰라는 거다. 글을 쓰는게 기본이고 방향은 하나하나 글을 써가면서 정해도 늦지 않을 듯 하다.

지금 내가 롱테일로 정했으니 나는 죽어도 이것만 할거야가 아닌 롱테일로 하다가 이슈글도 적어보고 이것저것 해보면서 나에게 맞는것을 찾아가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인듯 하다. 그러기위해 제일 중요한것은 역시 글쓰기이다. 글을 쓰면 하나하나 방향이 보이지 않을까 싶다.

 

왕초보인 나의 의견이고 왕초보인 나도 글을 계속 써야한다는 것 하나를 알고 계속 쓰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이글을 보고 있는 초보인 당신도 함께 열심히 해보면 좋겠다. 포기하지않으면 상위 1%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