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사업용 자동차의 절세방법

by 하이제이7 2023. 6. 4.

Q.사업운영에 사용하는 차를 구매하려고 하는데 렌트,리스,할부 중 어떤 방법이 제일 절세 혜택은 많은 건가요?

 

세법에서는 사업용 자동차 구매방식에 따른 제한을 두고 있지않습니다, 비용처리 방식도 모두 비슷하므로 리스나 렌트하는 방식이 비용처리에 유리하지는 않습니다.

절세적인 측면에서 라기보다 구입하려는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상황과 목적에 따른 유리한 사업용 자동차 구입방법

자동차를 직접 구매하는 경우 취득세 등 초기비용이 발생합니다. 리스, 렌트는 소유권이 넘어오는 것이 아니라 취득세면에서  절약이 가능하고 렌트의 경우 자동차보험의 경우도 렌트회사가 부담하고 있어 사고시 사업주의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마케팅으로 이용하는 리스, 렌트회사들로 인해 이게 더 유리하다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조건 렌트나 리스가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각 상황에 따라 유리한 점을 생각하여 구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구입하려는 차가 직원들이 이용하는 차라면 직원들의 차량은 사고율이 높은 편이라 보험료인상 걱정이 없는 자동차 렌트가 좋을 수 있습니다. 

 

여유 자금이 있고 비용적인 측면에서의 절약을 위해서는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은 일시불로 차량을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여유가 되지않아 할부로 구매해야 할 경우 월 이용료에 부가세가 붙지 않는 리스로 구입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의 교체시기가 빠른 경우 차량 구매후 초기 5년이 중고차시세의 하락이 가장 심하므로 차량을 리스하거나 렌트하는 것이 더 유리한 방법이 될 수 있구요.

교체주기가 5년이상 장기이고 대표자가 운영할 생각이라면 구매자금상황에 따라 일시불이나 할부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Q.부가세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한 차량은?

 

세법에서는 운수업,자동차 매매업처럼 차량을 직접 영업에 사용하는 영업차량과는 달리 원칙적으로 비영업용 차량은 매입세액공제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일정한 요건을 충족시킨다면 부가가치세 신고 시 차량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차량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한 요건>

1.사업자명의의 차량이어야한다.

2.개별소비세가 부가되지않는 차량이여야 한다.

개별소비세 비과세대상차량 = 유종과 관계없이 길이 3.6m 이하,폭 1.6m 이하에 배기량 1000cc 이라의 경차가 속한다.125cc 이하의 이륜자동차, 9인승 이상의 승용.승합차(카니발),화물칸이 구별된 트럭이나 화물타(스타렉스,카니발,포터,봉고 등),벤(VAN)형 자동차

 

Q.출퇴근이나 다른 용무에 사용하는 자동차는 비용처리가 안되나요?

출퇴근할때 사용하는 차량도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연간 차량 관련 비용이 1대당 1,500만원이 넘지 않는다면 100% 업무용으로 사용을 인정하고 있습니다.